News

[Hoonak 칼럼] 이더리움 머지 성공이후, 지속적인 가격 하락에는 어떤 이유가 있는 것일까?

HOONAK 2022. 9. 19.

9월 15일, 오후 4시 블록체인 빅이벤트 이더리움 머지는 

 

결국,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다.

 

하지만, 이더리움 머지 이후 ETH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왜 이더리움 가격이 떨어지는지 같이 알아보자.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이더리움 머지 성공, 그러나 이더리움 가격은 하락하다!

1. 이더리움 머지 이후, 이더리움 가격 하락

 

9월 15일, 블록체인 빅 이벤트라고 불리던 이더리움 머지는 결국 무사히 성공으로 마무리되었지만, 웬일로 이더리움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현재 이더리움은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약 23% 폭락하였다. 이더리움 가격이 1300달러대에 온 것은 지난 7월 이후 2개월여 만에 처음이다. 

 

이더리움 머지가 성공하게 되면 그래픽 카드를 이용한 작업 증명(POW) 방식의 채굴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급량이 1/10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공급량 감소하면 시장 원리에 따라 가격이 올라야 하지만, 왜 이더리움은 가격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는 것일까?


2.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와 FOMC 공포

 

2022.09.14 - [News/일상생활 news] - [Economy News]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대비 8.3% 상승, 전월대비 0.2% p 하락하다. 미국증시, 비트코인은 왜 폭락했는가?

 

[Economy News]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전년대비 8.3% 상승, 전월대비 0.2%p 하락하다. 미국증시, 비트

9월 13일 한국시간 오후 9시 30분에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후, 미국 증시와 비트코인은 말 그대로 폭락하였다. CPI는 전월대비 0.2%p 하락한 수치인데, 왜 시장은 이런 반응을 보였는지 같이 알

cryptohoonak.tistory.com

지난 9월 13일, 미국 소비자 물가지수와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가 각각 전년대비 8.3%, 6.3% 상승했다고 미국 노동부 통계청이 발표하였다. 이는 예측치보다 0.2%p 높은 수치로, 생각보다 인플레이션이 쉽게 잡히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뉴욕증시와 가상화폐 시장이 폭락을 맞았다.

 

9월 22일 오전 3시(한국시간 기준) FOMC에서 미국 기준 금리에 대해 발표하는데, 지난 13일 CPI가 예측치보다 높게 나왔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이번에도 75p 금리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심지어, 금리를 100p 인상할 것으로 보는 전문가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는 이더리움 머지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이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런 금리 인상의 공포는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가상화폐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쳤다. 이더리움 가격은 하루 새 9.1% 급락하였고, 비트코인도 3.1% 하락하였다. 또한 다른 가상화폐들도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 


3. 머지에 대한 기대감과 재료 소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uhdy350&logNo=222866554810&navType=by 

 

EOS로 알아보는 ETH머지에 따른 이더리움 가격 변화 예상

위 차트는 과거 이오스가 메인넷 출시라는 대형 호재를 앞두었을 때의 차트이다. 참고로 지금과 굉장히 비...

blog.naver.com

이더리움 머지가 성공하기 전, 9월 4일 돈타쿠님은 과거 EOS 사례를 들어 머지 이후 이더리움 가격을 예측하셨다. 현재 이더리움의 가격을 보면 돈타쿠님의 예측이 맞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s://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6/14/2018061400747.html

 

이더리움 킬러 이오스, 메인넷 론칭…BP 선정 경쟁 돌입

3세대 블록체인 이오스아이오(EOS.IO)가 6월 2일, 360일간의 암호화폐공개(ICO)를 마치고 10일 메인넷을 론칭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it.chosun.com

(왼) 2018년 이오스 차트 / (오) 2022년 9월 이더리움 차트 

 

2018년 초, 이오스는 이더리움 킬러라고 불리면서 2018년 6월에 메인넷 출시라는 대형 호재를 앞두고 있었다. 당시 이오스 메인넷도 이더리움 머지와 비슷하게 실패할 수 있을거란 이야기도 나왔고, 성공하기만 하면 이더리움을 뛰어넘을 수 있을거란 기대감이 컸었다. 

 

이오스는 그때 당시 가상화폐가 하락장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메인넷 출시 몇 달 전부터 사람들의 기대감으로 인해 가격이 폭등하였다. 하지만, 이오스가 6월 14일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출시한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더리움처럼 가격이 지속해서 하락하였다. 

 

이는 시장에서 어떤 호재가 있을 때 사람들의 기대감이 가격에 미치는 영향과 해당 호재가 실제로 이루어져 사라졌을 때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이오스, 이더리움 머지 둘 다 성공적으로 끝났지만, 호재 재료 소멸로 인해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소문에 사고 뉴스에 팔아라"라는 투자 격언을 다시금 떠올리게 만들어준다. 


4. 기술적 관점(펀딩비)

 

이더리움 펀딩비 차트 / 출처 : CryptoQuant

*펀딩비란 일반적으로 선물시장에서 포지션을 유지하는데 드는 평균 비용을 의미하며 시장 심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 간단히 생각하여 펀딩비가 양수면 해당 가상자산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가 많은 것이고, 펀딩비가 음수면 해당 가상자산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이더리움 펀딩비는 지난 한 달간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과는 무관하게 계속해서 음수에 머물렀다. 이는 이더리움에 대해 적어도 단기적으로는 긍정적인 견해보다는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더리움 머지 전후로 펀딩비가 음수로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보면, 매수보다는 매도 압력이 강했고, 이는 결국 가격 하락으로 이어졌다. 

 

이런 기술적 관점으로 봤을 때 이더리움의 가격 상승보다는 가격 하락 압박이 강했음을 알 수 있다. 

 

 

*펀딩비란?

 

포지션 유지하는 평균 비용을 의미함

 

펀딩비가 양수면 매수자(롱 포지션)가 매도자(숏 포지션)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의미한다. 음수면 반대로 매도자가 매수자에게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펀딩비가 0.1% 면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거래소가 정해놓은 시간마다 해당 펀딩비를 지불하지만, 숏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은 거래소가 정해놓은 시간마다 해당 펀딩비를 지급받는다.

 

일반적으로 펀딩비는 롱/숏 비율에 따라 정해진다. ( 포지션이 많은 비율인 쪽이 펀딩비를 지불한다.) 


5. 필자의 생각

 

이더리움 머지 전, 많은 사람들이 머지만 성공한다면 이더리움 가격은 치솟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필자 또한, 이더리움 머지가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이더리움으로 인한 가상화폐 불장까지 올 수 있겠다는 생각까지 하였다.

 

하지만, 이더리움 머지 성공 이후에 이더리움의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미국 인플레이션 상황, 과거 비슷한 사례, 펀딩비를 통한 기술적 관점들은 모두 이더리움 가격 하락을 말하고 있었다. 앞으로는 이런 것들을 잘 참고하여 이런 이벤트가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다.

 

특히, 필자는 이번 글을 쓰면서 평소 선물에 관심이 없던 터라 펀딩비에 대해 하나도 모르고 있었는데, 펀딩비 또한 시장을 바라보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닫게 되어 개인적으로 재밌었다. 

 

돈타쿠님의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보는 혜안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하고 나도 많이 배울 점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열심히 과거를 살펴봐야겠다.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해킹에서 내 NFT를 지키는 방법 - 지문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1개 

 

지문인증형 지갑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2개 세트

 

지문인증형 지갑 2X 패키지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Hoonak 블로그가 더 좋은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 유일만 님, 코백남님, 드리머님과 협의 후 링크 드림 **


코인 탐정

 

 

[코인 찾기 서비스] 지갑 속 숨겨진 코인, 잠들어있는 코인 찾아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 지갑속 코인들을 잊고 산다. 심지어, 오래되어서 기억조차 안날 때가 있다. 혹여나, 누가 잘못 전송한 코인이 내 지갑에 있을수도?! 그래서, 지갑에 잠든 코인...........................................................................

cryptohoonak.tistory.com


NFT 관련 유튜브 및 디스코드 방

 

 

드리머 Dreamer

NFT, P2E, Defi 등 디지털자산 투자를 공부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