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ryptoNews] 암호화폐 거래소 두 곳, 모든 운영 중단 & 출금 정지하다..!!

HOONAK 2022. 11. 14.

거래소-중단-썸네일

FTX 사태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거래소에 대한 신뢰가 하락하고 있다. 지난 13일, SNS에서는 바이비트, 크립토닷컴, 쿠코인, 후오비 등 각종 거래소들에 대한 파산 루머로 많은 사람들이 거래소에 있는 자금을 인출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와중에 정말로 운영 중단 & 출금 금지한 거래소가 있어서 더 큰 화제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2곳, 운영 중단 & 출금금지 결정 내리다.

1. 암호화폐 거래소 두 곳은 어디?

1) AAX 거래소  (코인마켓 캡 기준 : 56위)

AAX운영중단

 

AAX

AAX Cryptocurrency Exchange - a reliable platform offering futures, spot, options, P2P, savings products, great API!

www.aax.com

홍콩에 기반을 둔 AAX 거래소는 지난 13일, 거래소의 모든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거래소 중단의 이유는 시스템 업그레이드이다. AAX는 공지를 통해 이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7~10일 이내에 해결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현재 시장 상황으로 인해 업그레이드가 더 오래 걸린다면서 사용자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AAX차트

이번 공지는 FTX 파산으로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신뢰가 좋지 않을 때 나온 공지인 것이 문제가 되었다. 현재 AAX는 모든 운영이 중단되어, 입출금은 물론 거래소 내에서 모든 거래가 중지된 상태이다. 

2) Bitcoke (코인마켓 캡 기준 : 116위)

BITCOKE-출금중단안내

 

트위터에서 즐기는 BitCoke

“#BitCoke has suspended withdrawal due to unaccessibity of secret key. Two measures to help affect users: 1. "Push" to exchange by two parties. Estimated launch time: 12:00 on 18 November 2022 (UTC+8) 2. Restore fiat OTC. The specific time will be provid

twitter.com

지난 13일, 홍콩을 기반으로 둔 암호화폐 거래소인 Bitcoke는 모든 출금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bitcoke는 공식 트위터로 비밀 키에 접근할 수 없기에 출금을 중단하였다고 알렸다. 이후, Bitcoke에는 18일 12:00(UTC기준)이 되어서야 교환을 원하는 당사자들끼리 교환하는 Push 기능이 생길 예정이다. 

 

Bitcoke의 공지에 따르면 출금금지는 적어도 18일이 지나서야 풀릴 예정으로 보인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bitcoke 거래소의 갑작스러운 출금 정지 소식에 회의적으로 반응하고 있다.


2. 앞으로 위험한 거래소는 어디?

주기영-FTX차트

 

트위터에서 즐기는 Ki Young Ju

“FTX's stablecoin reserve just reached a year-low. $51M as of now. -93% over the last two weeks. https://t.co/eG4SVOO6cV”

twitter.com

해당 차트는 FTX의 스테이블 코인 보유량 차트이다. FTX 파산 직전 크립토 퀀트의 CEO인 주기영 대표는 해당 트윗을 공개하여 화제가 되었었다. 그렇다면, 다른 거래소중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거래소들은 위험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여러 거래소 차트를 뒤져봤다.

1) 크립토 닷컴

크립토닷컴-관련-뉴스화면

13일은 크립토 닷컴의 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재 업비트 기준으로 크립토 닷컴의 거래소 코인인 크로노스는 26% 급락하고 있다. 이 급락의 이유는 크립토닷컴의 이상한 실수와 CZ의 언급 때문이었다.

 

지난 21일 크립토 닷컴은 "실수로" 32만 개의 이더리움(크립토 닷컴의 ETH 80% 물량)을 Gate.io에 보냈고, 28일 게이트 아이오는 해당 자산을 돌려주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FTX 사태 이후 재조명되면서 Gate.io가 해당 ETH로 잔고 증명을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들이 나왔다. 이후, 바이낸스 창업자가 해당 사건에 대해 "안전하지 않다" 언급한 트윗과 출금금지 루머 때문에 사람들이 크립토닷컴에서 자금을 인출하고, 크로노스를 던지는 일이 발생했다.

크립토퀀트-크립토닷컴차트

크립트퀀트에서 제공한 크립토닷컴의 스테이블 코인 보유량 차트를 보면 스테이블 코인 소유량이 지난 4월에 비해 거의 1/20이 줄었다. FTX도 갑자기 유동성이 감소하면서 파산까지 간 것을 보면, 크립토 닷컴도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닌듯하다.

2) 후오비 글로벌

크립토퀀트-후오비

 

Huobi's Work Report on Asset Transparency (I)-Huobi Global-Official Huobi Website

Following the 2022-11-12 announcement where Huobi called for all crypto exchanges to take actions to improve security and transparency, to show our determination in and commitment to promoting transparency, Huobi is acting now to disclose the balance detai

www.huobi.com

후오비 글로벌은 지난 13일, 자산현황 보고서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 후오비가 주장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양은 모두 더해보니 876,613,185개였다. 하지만, 크립토퀀트 차트에 따르면 2억 개가 채 되지 않는다. 어느 쪽이 맞는지는 확실히 알 수는 없으나, 후오비 또한 크립토 닷컴처럼 스테이블 보유량이 1/20 정도로 감소된 모습으로 유동성 위기가 올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바이낸스-TWT차트

최근 거래소 신뢰 가치 하락으로 개인 지갑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바이낸스 창업자 창펑 자오와 관련이 있는 트러스트 월렛 코인이 투더문하는 중이다. 

 

출처 : 크립토퀀트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