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사기주의※] MEXC 관리자 사칭, 업비트 -> MEXC 입금 사기 & 대처법

HOONAK 2023. 1. 3.

 

이 글은 업비트 -> MEXC 입금이 불가한 것을 이용한 MEXC 관리자 사칭 입금사기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다. 해당 사기 수법에 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해당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후낙 단독 취재] 특금법 위반 거래소(mexc, 쿠코인등)에서 입출금 시도하면 업비트 계정 이용 못

2022.08.26 - [트래블 룰] - [※필수 참고!※] MEXC, 쿠코인등 해외거래소에서 국내거래소 입출금 '금지'됩니다!!! [※필수 참고!※] MEXC, 쿠코인등 해외거래소에서 국내거래소 입출금 '금지'됩니다!!! 8

cryptohoonak.tistory.com

작년 하반기부터 MEXC는 특금법으로 인해 국내거래소에서 단 1원의 돈도 MEXC로 출금할 수 없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다른 해외거래소이나 개인지갑을 거쳐서 MEXC로 출금해야 한다. 

 

그런데, 누군가 MEXC 관리자분께 요청하면 된다고 하길래, 되면 MEXC의 법률적 회피 문제, 아니라면 사기라서 문제이기에 쪽지를 보내봤다.


MEXC 관리자 사칭, 업비트 -> MEXC 입금 사기

1. 사기꾼의 덫

사기꾼은 마치 남을 돕는척하면서 덫을 놓는다. 쪽지를 보내면 사기꾼은 쪽지로 텔레그램 아이디를 하나 소개시켜주면서 이것이 MEXC 텔레그램 관리자라고 소개한다. 그래서, 해당 아이디로 텔레그램을 통해 말을 걸어봤다. 


2. MEXC 관리자임을 강력히 어필하는 사기꾼

필자가 진짜냐고 물어보기도 전에 자신이 진짜 MEXC 관리자임을 강력히 어필하였다. 공식 텔레그램 방에도 있고, 어플을 확인해보면 자신의 아이디가 있을 거라며 여러모로 강조를 한다. 그래서, 실제로 사이트를 가서 아이디를 확인해 보았다.


3. 사기계정과 공식계정 확인하는 방법

혹시 차이를 알겠는가? 이렇게 텔레그램에서 아이디만 보면 두 계정은 똑같기에 차이점을 느끼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메모장에 해당 아이디를 적어보면 된다.

사기꾼 계정은 대문자 I(아이)를 쓴 것이고, 공식계정은 소문자 l(엘)인 것이다. 이는 꼼꼼히 확인하지 않으면 속아 넘어가기 쉽다. 그래서, MEXC에서도 MEXC 공식 계정임을 확인하는 페이지를 만들었다. 

 

[MEXC 공식계정인지 확인하는 사이트]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 비트코인, 이더리움, 알트코인, NFT, DeFi 구매 | MEXC

MEXC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안정성과 효율성은 물론, 거래의 다양성까지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안전하고 보안성 높은 거래소업계 최고의 보안과 재정 안정성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신원과 자금

www.mexc.com

이렇게 MEXC 공식 채널 검증 사이트에 아이디를 입력하면, 눈에 보이기엔 같은 계정이지만, 이렇게 무엇이 사기계정인지 공식계정인지 정확히 알려준다. 만약, 의심 가는 관리자가 있을 때에는 해당 방법으로 공식 계정임을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4. MEXC 관리자 사칭 사기꾼의 수법

 

TRONSCAN | TRON BlockChain Explorer

TRONSCAN is the first blockchain browser in the tron community. It supports multiple login methods and provides a complete browsing and search experience. Experience the tron-ecology in the TRONSCAN blockchain browser.TRONSCAN是首款社区型波场区块

tronscan.org

UID를 물어보면서 진짜 관리자인 것처럼 행세하고, 알 수 없는 트론(TRC20) 주소를 알려준다. 해당 트론 주소는 스캔 사이트 확인 결과 새롭게 만든 트론 지갑중 하나인 것으로 보인다. 

 

그 사이에 MEXC에 문의하여 해당 주소가 공식 사이트인지 확인하였다. 5분 정도 지체되니, 다급해진 사기꾼은 "유효기간이 있다. 입금리워드라 10% 바이백 된다" 며 입금을 촉구하였다.

 

사기꾼은 입금에 대한 본인인증을 위해서라며 KYC인증한 주민등록증 앞면과 뒷면을 요구하였다. 아마 자신이 만든 트론지갑주소로 돈이 들어오지 않자 개인정보라도 뺏어갈 생각이었나 보다. 

 

결국, 이상함을 느낀 사기꾼은 필자의 정체를 알아내면서 텔레그램 프로필과 아이디를 지우고 도망간 것으로 보인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니 텔레그램에 전화 기능도 있었는데, 전화를 해볼걸이라는 마음이 든다.


5. 마무리 

사기는 종종 선행의 탈을 쓰고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공개적인 장소보다는 1대 1 대화, DM으로 접근하여 화려한 채팅솜씨로 사람의 판단을 흐리게 만든다. 

 

가상화폐 시장에서 돈을 지키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 낯선 사람의 DM을 무시하는 것이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