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문제 & 팁

[해킹 구출 사례] 해킹당한 메타마스크에서 예치된 코인(USDe) 구출한 사례

HOONAK 2024. 4. 3.

 

 이 글은 시드구문 유출로 인해 메타마스크가 해킹당하신 의뢰자분께서 구출요청을 하신 에테나(ethena.fi)에 있는 USDe를 무사히 구출한 사례이다.

 

 해킹으로 인해 예치된 코인이 위험한 사람, 비교적 안전하게 스테이킹된 자산을 지키고 싶은 사람, 메타마스크가 해킹된 사람등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코인, nft, 트랜잭션, 지갑 전송 등 문의 : Hoonak1001@naver.com

1대 1 오픈톡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해킹당한 메타마스크에서 스테이킹된 코인(USDe) 구출한 사례

 

1. 에테나에 있는 USDe를 구해주세요!

"메타마스크가 해킹당했습니다. 에테나에 있는 USDe라도 구해주세요...!"

 

 

 일요일 아침, 눈을 떠보니 의뢰자분의 다급한 텔레그램 메시지가 와있었다. 상황을 요약하자면, '의뢰자분의 메타마스크 시드구문이 노출되어 해커가 가지고 있는 코인을 모두 털어가고, 에테나에 예치한 USDe만 남은 상황'이었다.

 

 

 에테나에 예치한 가상자산을 해커가 바로 빼가지 못한 것은 '출금 유예기간' 덕분이었다. 에테나에서는 스테이킹한 가상자산을 출금하기 위해서는 'Unlock'를 해야 하고, 'Unlock'을 신청하면 USDe는 7일, 다른 Pool(ex.USDe&DAI) 자산들은 21일의 출금 유예기간이 생긴다.

 

 이 기간이 지난 후에 'Withdraw'를 통해 에테나에 예치한 가상자산을 개인지갑으로 가져올 수 있다. 그래서, 해커가 바로 USDe를 빼가지 못한 것이었다.


2. 남은 기간은 7일, 사전미팅 요청

"구출 전에 미리 뵙고 싶다는 말씀을 듣고, 청라국제도시로 향하다!"

 

 

 의뢰자분께서 구출 전에 한번 뵙고 싶다는 말씀을 듣고, 마침 시간이 비어서 바로 인천 청라국제도시로 향했다. 지하철역에서 의뢰자분을 만났고, 카페에 가서 의뢰자분의 전체적인 해킹 스토리를 들었다.

 

 의뢰자분과 만남으로써 의뢰자분에게 신뢰를 더 드릴 수 있었던 것 같고, 의뢰자분이 왜 해킹을 당했는지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의뢰자분은 사칭 고객센터에 당하신 경우였는데, 코인판에는 정말 사칭 고객센터들이 많은 것 같다.

 

만약, 누군가 당신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DM으로 도와주겠다고 한다면, 거진 100% 사기라고 보면 된다.


3. 3월 31일, 오전 2시 43분 구출 실시..!

"새벽 구출 작업, 쉽지는 않지만 해내야 한다."

 

 

 구출 시간 전에 의뢰자님과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해킹을 당해서 힘드실 텐데, 부담 가지지 말고 말씀해 주신 부분이 개인적으로 감사했다.

 

 나도 사람인지라, 100% 구출하는 건 아니기에 매번 구출작업을 할 때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아무래도 내 것이 아닌 나를 믿고 중요정보를 주신 분들의 것이라서 더 그런 것 같다.

 

 시간이 흘러 3월 31일 새벽 2시 43분이 되었고, 기다리던 Withdraw 창이 활성화되었다. 나는 졸린 눈을 비비며 바로 구출작업에 착수하였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4. 다행히 해피엔딩!

"무사히 구출완료하여 의뢰자님께 좋은 소식을 알려드렸다."

 

 

 다행히, 큰 변수가 없어서 USDe를 무사히 구출할 수 있었다. 기쁜 소식을 의뢰자님께 전달해 드렸고, 아침에 의뢰자님이 카톡을 보시고 기뻐해주셔서 뭔가 뿌듯했다.

 

 이미 뺏긴 가상자산은 내가 어떻게 할 수는 없지만, 가진 것이라도 무사히 잘 지켜서 돌려드릴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5. 마무리

"에테나쪽 예치 구출 의뢰에 대하여..."

 

현재 에테나쪽의 스테이킹 구출 의뢰는 2건은 성공, 1건은 실패, 1건은 진행 중이다.

 

 실패한 건에 대해서 되게 죄송스러운 마음이 많았고, 멘붕도 정말 심하게 왔었다. 그런데도 좋게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했고, 이후 에테나에 예치하면 주는 에어드랍 코인인 ENA는 무사히 구출해 드릴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다.

 

 앞으로 어떤 의뢰가 들어올지는 모르겠지만, 최선을 다해서 구출을 해드릴 예정이다.

 

[해킹 대처 서비스] 메타마스크, 트러스트월렛 자동출금(Sweeper) 봇때문에 못 빼는 가상자산 찾아

이 글은 메타마스크, 트러스트월렛에 붙은 자동출금(스위퍼[Sweeper bot], 입금하자마자 ETH가 빠져나가는) 봇을 피해 개인지갑에 남아있는 가상자산을 찾아드리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2

cryptohoonak.tistory.com

코인, nft, 트랜잭션, 지갑 전송 등 문의 : Hoonak1001@naver.com

1대 1 오픈톡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Hoonak 생각] 후원계좌를 하나 해볼까 합니다.(오픈 이유)

이 글은 후원계좌 티스토리 운영 중인 Hoonak의 후원계좌에 대한 이야기이다. 어찌 보면, 이 글만큼은 필자에게만 도움이 되는 자료일지 모른다. Hoonak(후낙) 후원계좌 오픈 1. 후원 계좌 개설 "처음....................................

cryptohoonak.tistory.com

[지문인식 가상화폐 보안 지갑, 디센트]

 

지문인증형 지갑 - Hoonak 의 크립토 - 디센트 하드웨어 지갑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디센트 인플루언서 Hoonak 의 크립토 구매 페이지 입니다..........................................................

dcentwallet.com

 

지문인증형 지갑 2X 패키지 -Hoonak 의 크립토 - 디센트 하드웨어 지갑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디센트 인플루언서 Hoonak 의 크립토 구매 페이지 입니다..........................................................

dcentwallet.com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 부분 바이백이 되어 제가 밥을 잘 챙겨 먹을 수 있게 됩니다!**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