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ryptoNews] 4.3조원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배상금, 9월 15일로 상환연기되다!!! (feat. 마운트곡스 루머)

HOONAK 2022. 9. 1.

https://www.etnews.com/20220817000168

 

'마운트곡스'서 4.3조원 비트코인 풀린다

대형 해킹 사건으로 파산한 글로벌 가상자산거래소 마운트곡스(Mt. Gox)에 묶여있던 비트코인 약 13만7000여개가 이달 시장에 풀릴 전망이다. 이달 1비트코인(BTC) 시세가 3200만원대를 오간 것을 고

www.etnews.com

 

8월 말에 마운트곡스 배상금 비트코인 13만 7천여개가 풀린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나를 포함하여 많은 투자자들은 많은 비트코인이 시장에 풀린다는 소식에

 

많은 매도물량이 나오는 것을 우려하였다.

 

하지만, 9월 15일로 배상금 상환일이 연기되었다.

 

작년에도 이런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매도 물량에 대한 공포가 있었는데, 

 

작년에는 어떠했는지, 마운트곡스 사건이 대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자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마운트곡스 배상금, 두려움에 떠는 투자자들

1. 마운트곡스 해킹사건

 

2010년 7월, 게임카드 온라인 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는 비트코인 거래소로 업종을 변경하였고, 2013~2014년에는 전세계 비트코인의 70%이상 거래를 처리할 정도로 비트코인 1등 거래소로 성장하였다. 그동안 비트코인 2만 5천여개를 도난 당하는등 보안이슈가 있었지만 당시 비트코인 가격이 저렴했기때문에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었다. 

 

그렇게 승승장구하던 마운트 곡스를 무너뜨린건 해킹이었다.

 

2014년 2월 10일 마운트 곡스는 돌연 지급중지를 하였고, 2월 24일에는 모든 거래를 중단시켰다. 몇 시간후 마운트 곡스의 홈페이지는 빈페이지가 되었다. 그리고 2월 28일 마운트 곡스는 자신들이 그동안 75만개의 고객들의 비트코인과 10만개의 자사소유 비트코인을 해킹당했다며 민사회생을 신청하였다. 이에 대해 자작극을 주장하는 여론도 있었지만 아직까지 밝혀진 바는 없다.

 

2014년 2월, 온라인 암시장인 '실크로드 2'에서 270만 달러 어치의 비트코인이 해킹되었다는 소식때문에 비트코인은 신뢰가 떨어지고 있었다. 여기에, 마운트콕스 CEO의 "이번 마운트곡스 해킹사건은 거래소 문제가 아닌 비트코인 자체의 기술적인 결함때문이다" 라는 발언까지 더해져 비트코인의 신뢰가 바닥까지 추락하였다.  한때 1000달러였던 비트코인은 100달러까지 떨어졌다. 


2. 마운트곡스 사건 피해자 배상금

 

마운트 곡스 CEO, 마크 카펠레스는 "비트코인을 매매할 수 있는 정보를 저장했던 디지털 파일에서 20만 비트코인을 우연히 찾을 수 있었다." 고 언급하였다.

 

이것이 지금까지 잊을만하면 나오는 마운트곡스 배상금의 원천이다. 

 

마운트곡스는 파산 절차를 통해 비트코인을 당시 가격 기준(1BTC 당 400달러)으로 나눠주려고 했으나, 그 사이 비트코인이 5배가량 증가하는 바람에 채권자들은 기업회생 절차를 통해 비트코인으로 받기를 원했고, 법원은 채권자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약 13만 7000여개의 비트코인이 지난해 11월 도쿄지방법원에 의해 지불명령이 최종 확정되었다.


3. 마운트곡스 물량 루머, 그리고 비트코인 가격

 

 

https://www.sedaily.com/NewsView/22U1X5K83R

 

마운트곡스 채권단, 비트코인 15만개 배상받아…비트코인 시장 충격 불가피

증권 > 국내증시 뉴스: 2014년 해킹 피해로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의 채권단이 15만 개에 달하는 비트코인을 곧 보상 받을 전망이다. 이들이 보상 받은 비트코인을 대량으로 현금화

www.sedaily.com

앞서 언급하였듯 2021년 11월에 마운트곡스 배상금에 대해 도쿄지방법원이 지불명령이 최종명령이 확정되었고, 이때부터 시장에 13~15만여개의 비트코인이 풀릴 것이라는 불안감이 코인시장을 감돌았다. 

 

실제로 저 당시에 마운트곡스 관련하여 물량 폭탄이 올 것이라며, 각종 언론에서 투자자들에게 공포를 안겨주었고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자 몇몇 사람들은 물량 폭탄으로 인해 비트코인이 하락한 것으로 예측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저때 실제로는 배상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4. 2022년, 다시 찾아온 마운트곡스

 

2022년 8월 중순에 마운트곡스 배상금에 대한 소식이 재점화되었다.

 

이번에는 정말로 8월 25일부터 8월 말까지 마운트곡스 배상금인 13만 7천여개의 비트코인이 풀릴거란 소식이었다. 코인 시장은 잭슨홀 파월 연설과 더불어 다시 불안에 떨었고, 사람들의 심리를 반영하듯 비트코인의 가격은 다시 폭락을 맞게 되었다. 

 

https://bloomingbit.io/news/6970740554724278336

 

마운트곡스 배상금 상환일 연기…"9월 15일 배상 시작" | 블루밍비트 뉴스

마운트곡스 피해자 배상금 상환 일자가 연기된 것으로 파악됐다. 31일(현지시간) 핀볼드(Finbold)는 "8월 31일 마운트곡스 플랫폼에 게시된 최신 문서에 따르면 법원의 양도 등제한 참조 기간이 승

bloomingbit.io

하지만, 이번에도 전혀 배상금 물량이 나오지 않았다. 배상금 상환일은 9월 15일로 연기가 되었다. 몇몇 전문가들은 실제로 배상금이 채권자들에게 상환된다고 해도 그들이 일괄적으로 매도하지는 않을거라 언론에서 예측한 폭락은 없을지 모른다고 언급하였다. 


5. 필자의 생각

 

(왼) 8월 마운트곡스 기사 / (오) 최근 마운트곡스 기사

 마운트곡스 사건에 대해 기사를 살펴보면서, 언론은 정말 마음만 먹으면 여론을 조종하는게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8월에는 그렇게 마운트 곡스 물량때문에 비트코인 매도 압력이 가능해질거다, 가격 하락할지 모른다식의 늬앙스의 기사가 많은데, 오늘 기사를 보면, "앗~ 사실 별거 아님!! ㅎㅎ;;ㅋㅋ;;ㅈㅅ!" 하는 느낌이다.

 

2021년에도 당장에라도 물량 폭탄이 나올것 같이 기사를 썼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런 기사는 많은 사람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실제 물량 폭탄이 나온것마냥 비트코인 하락이라는 결과를 낳았다. 언론의 힘이라는게 생각보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기사에 나온 내용을 의심하면서 본 기억은 거의 없다. 다 사실이라고 믿었고, 아마 나의 일이 아닌 이상 대부분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듯하다. 앞으로는 기사를 읽을 때에도 너무 곧이곧대로 받이들이지 말고 한번 더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해킹에서 내 NFT를 지키는 방법 - 지문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1개 

 

지문인증형 지갑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2개 세트

 

지문인증형 지갑 2X 패키지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Hoonak 블로그가 더 좋은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 유일만 님, 코백남님, 드리머님과 협의 후 링크 드림 **


레퍼럴 가입만 해도 수수료 할인 50%와 자동매매 프로그램이 공짜?!

 

비트겟 레퍼럴 코드: e99s
비트겟 레퍼럴 링크
https://partner.bitget.com/bg/BCWCCE

레퍼럴 코드로 가입하시고 단톡방에 오셔서 프로그램 사용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

자동매매 프로그램 단톡방 :https://open.kakao.com/o/giW18hme

 

자동매매[둘둘]

자동매매[둘둘].....................

open.kakao.com

참여 코드 : dooldool


코인 탐정

 

 

[코인 찾기 서비스] 지갑 속 숨겨진 코인, 잠들어있는 코인 찾아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 지갑속 코인들을 잊고 산다. 심지어, 오래되어서 기억조차 안날 때가 있다. 혹여나, 누가 잘못 전송한 코인이 내 지갑에 있을수도?! 그래서, 지갑에 잠든 코인................................................

cryptohoonak.tistory.com


NFT 관련 유튜브 및 디스코드 방

 

 

드리머 Dreamer

NFT, P2E, Defi 등 디지털자산 투자를 공부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