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NFT News] 스캠 NFT인 Money Tiger에게 왜 당할 수 밖에 없었나?

HOONAK 2022. 7. 20.

출처 : @gaia_yj

7월 19일 오후 2시, 해당 트윗이 올라오면서

 

클레이튼 스캠인 Money Tiger가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Money Tiger는 어떤 스캠이며 왜 당할 수밖에 없었는지 같이 알아보자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1001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클레이튼 스캠, Money Tiger

1. Money Tiger는 무엇인가?

 

 현재, 나의 디센트에도 들어있는 호랑이 모양의 NFT, Money Tiger는 총 19,149 개가 배포된 클레이튼 스캠 NFT이다.

 

트랜잭션상 7월 18일 오전 1시부터 본격적으로 봇을 통해 사람들에게 해당 NFT를 배포하였다. 현재 해킹범 물량을 제외하고, 총 15,362명에게 해당 NFT가 배포된 것으로 보인다. 


2. 스캠 수법은 어떠했는가?

 

Money Tiger는 리빌 전 이미지를 배포하여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리빌 후 이미지의 가격을 높게 설정으로써 사람들에게 리빌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보인다.

 

 

오픈씨에 있는 홈페이지를 클릭하면 Money Tiger 홈페이지가 나온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지갑을 연결하고, Reveal을 누르면 이때 해킹범이 설정한 탈취 대상 NFT를 소지한 사람들은 Set Approval for All 트랜잭션 창이 뜬다.

 

이때 연결을 누르면 해킹범에게 탈취 대상 NFT에 대한 권리가 생겨서 해당 NFT를 빼가는 방식이었다.

 

해킹범이 설정한 탈취 대상 NFT

 

- SNKRZ

- MetaZellys

- PuuvillaSociety

- ArcheWorld Fandom Card

- KLAYDICE GENESIS

- SNKRZ SKIN

- Sunmiya Club Official

- Gaia Genesis

- Mutant Kongz & G.rilla Official

- SuperWalk

- Meta Toy DragonZ

- COGOSCHOOL

- Baby Kongz Official

- ArcheWorld_Land

- KLAYRock


3. 스캠에게 권한 승인 후, NFT 탈취 TX TYPE

 

일반적인 NFT 전송할 때는 TX Type은 Legacy Transaction이 쓰이지만, Set Approval for All 트랜잭션 창을 허락하고 NFT를 탈취당했을 때에는 Smart Contract Execution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다.


4. 탈취 대상 NFT 프로젝트들의 대응

 

 

 자산 탈취 대상 목록에 있는 프로젝트들 중 선미야 클럽가이아 프로토콜은 디스코드에 해당 공지를 올리며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서 노력하였다. 특히, Money Tiger의 스캠 사실을 알린 가이아 프로토콜의 디렉터인 심영재님은 해킹범을 잡을 수 있게 적극적으로 관련 기관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4. 이번 스캠은 왜 당할 수밖에 없었나?

1) 흔하지 않은 클레이튼 스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스캠 NFT들은 폴리곤 NFT들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클레이튼 NFT로 배포되었기 때문에 곧바로 스캠을 의심해보는 것은 어려울 수 있었다. 혹시나, 다른 프로젝트에서 준 에어드랍 물량은 아닌가 한 번쯤은 생각해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2) 스캠 NFT의 거래량

 

 스캠 NFT라고 하기엔 생각보다 많은 거래량에 사람들은 정말 스캠이 맞는지 의아했을 것으로 보인다. 바닥가 30 클레이인 NFT인데, 거래량이 무려 4800 클레이라고 하니 적어도 160개 정도 거래된 거 아닌가 하는 상상을 할 수도 있다.

 

 물론, 오픈씨 Activity에 들어가면 Money Tiger가 높은 가격으로 스스로 자전거래를 한 것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나, 보기 전에는 쉽사리 스캠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


3) 리빌된 NFT의 높은 가격

 

 리빌된 Money Tiger NFT들은 높은 가격에 리스팅이 되어있다. 이는 해당 NFT를 소지한 사람들에게 리빌을 하면 높은 가격에 팔 수 있다는 기대심리를 심어주었다.

 

물론, Activity를 확인해보면 그 가격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제 막 NFT 시장에 진입한 사람들은 쉽게 파악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4) 링크를 통한 피싱이 아닌, NFT를 통한 피싱

 

 일반적인 스캠 피싱의 경우, 트위터에 스캠 링크로 민팅을 유도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NFT들을 탈취해가는 방식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의 머릿속에 아무 링크나 누르면 안 된다는 인식이 자리 잡혔다.  하지만, 이번에는 유명한 NFT 마켓인 오픈씨에 해당 NFT 컨트랙트 주소와 함께 홈페이지도 올라와있어서 해당 NFT가 피싱인지 의심하기 쉽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 해킹은 일반적인 폴리곤 스캠 NFT 사기보다 더 치밀했고, 피해자들은 당할 수밖에 없었다.


5. 필자의 생각

 

 나는 이번 해킹 사건의 경우, 해당 내용을 들은 후 그제야 내 디센트 지갑에 스캠 NFT가 들어온 것을 확인했다. 이건 추측이지만, 해킹범은 자신이 탈취 대상으로 설정한 NFT를 소지한 사람들에게 Money Tiger를 배포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에서 좀 놀란 점은 이제 클레이튼 NFT도 스캠을 의심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일반적으로는 폴리곤 NFT들이 스캠이 많아서 폴리곤으로 들어온 NFT들은 기본적으로 의심하고 무시했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 의심의 범위를 클레이튼 NFT까지 넓혀야 한다는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스캠은 점점 진화하고 그 범위도 넓혀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에 피해를 보신 분들 대부분은 Money Tiger가 폴리곤이 아닌 클레이튼 NFT라는 점에서 방심하여 피해를 보신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는 이런 해킹 사건이 NFT시장에서 비일비재한데, 이런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으면 NFT의 전망은 그리 좋아질 수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NFT 시장이 여러 이슈들을 소화하고, 다시 활성화되길 바라는 마음을 가져본다.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1001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해킹에서 내 NFT를 지키는 방법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지문인증형 지갑 - Hoonak 의 크립토 - 디센트 하드웨어 지갑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디센트 인플루언서 Hoonak 의 크립토 구매 페이지 입니다..................................................................................

dcentwallet.com

 

지문인증형 지갑 2X 패키지 -Hoonak 의 크립토 - 디센트 하드웨어 지갑

가장 안전한 암호화폐 지갑 디센트 인플루언서 Hoonak 의 크립토 구매 페이지 입니다..................................................................................

dcentwallet.com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Hoonak 블로그가 더 좋은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 유일만 님, 코백남님, 드리머님과 협의 후 링크 드림 **


 

레퍼럴 코드로 가입하시고 단톡방에 오셔서 프로그램 사용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

원하시면 레퍼럴 코드 가입 후에 한번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mexc 자동매매 프로그램 단톡방 : https://open.kakao.com/o/giW18hme

참여 코드 : dooldool


NFT 관련 유튜브 및 디스코드 방

 

드리머 Dreamer

NFT, P2E, Defi 등 디지털자산 투자를 공부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코인하려고 백수 된 남자 (코백남)

NFT 투자, P2E 게임 등 암호화폐와 관련 된 미래 먹거리 투자 시장을 남녀노소 누구나 접근하기 쉽게 채널을 만들어 국내 NFT 시장과 P2E 시장이 더욱 성장하여 많은 일자리 창출과 대한민국이 경제.................................................................................

www.youtube.com

Join the 💌goodfriend Discord Server!

💌#nft #pe2 #english #event #어몽어스 #롤 #배그 #수다 #노래자랑 Welcome. Be happy. 즐겁고행복한 시간보내세요! 이곳은 세상에서 가장 재밌고 유익한 공간입니다💌 | 51,457 members.................................................................................

discord.com

 

유일만

유부남들의 와이프 몰래 짠내나는 일억원 만들기.................................................................................

www.youtube.com

728x90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