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마스크] '잘못된 비밀 복구 구문' 해결방법 정리
이 글은 메타마스크 '기존 지갑 가져오기'에서 비밀 복구 구문 입력 시 '잘못된 비밀 복구 구문' 메시지가 계속 뜰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코인, nft, 트랜잭션, 지갑 전송 등 문의 : Hoonak1001@naver.com
1대 1 오픈톡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잘못된 비밀 복구 구문' 해결방법
1. 보통, 종이에 옮겨 적으면서 문제 발생
"보고 작성했지만, 철자가 틀린 경우가 더러 보여..."
나를 포함하여 메타마스크를 잘 아는 사람들은 모두 비밀 복구 구문(시드구문)은 중요성을 강조하며,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ex. 노트, 종이에 필기)에 저장해 둘 것을 권장한다.
시드구문을 직접 자필로 노트에 옮겨적다보면, 옮겨 적는 과정에서 자신도 모르게 틀리게 작성하거나 악필로 인해 자신도 몇 가지 철자를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위를 예시로 들면, 8번째 비밀 복구 구문의 단어가 Raver인지 Raven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그러하다. 만약, 계속해서 복구구문을 입력했는데도 '잘못된 비밀 복구 구문'이라는 오류 메세지가 뜬다면 밑에 설명할 방법을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 참고로, 완전히 비밀 복구 구문을 분실한 경우에는 최대한 비밀 복구 구문이 자신도 모르게 담겨있는 곳을 찾아야 한다. 비밀 복구 구문이 없다면, 절대로 기존 지갑을 가져올 수 없다.
2. 비밀 복구 구문 모아놓은 사이트
"잘못된 철자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어 도움 될 것"
사이트 : https://github.com/bitcoin/bips/blob/master/bip-0039/english.txt
해당 사이트에서는 비밀 복구 구문(시드구문)에 쓰이는 단어들이 어떤 것들인지 정리되어 있다. 그래서, Ctrl+F(검색)를 이용하여 자신이 헷갈리는 단어를 입력하면 어떤 철자가 맞는지 파악할 수 있다.
아까 예를 들었던, 8번째 비밀 복구 구문을 예를 들어보자 (Raver? or Raven?)
헷갈리는 철자가 아닌 "rave"까지 검색하자 3가지 검색 결과가 나왔다.(Brave, raven, travel) 그중 두 번째 검색 결과를 보니 'Raven'이라는 철자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비밀 복구 구문에 쓰이고 있는 단어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다.
알맞은 비밀 복구 구문을 입력하면, 비밀 복구 구문 확인창이 활성화되어 새로운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무사히 기존 지갑을 불러올 수 있다.
3. 마무리
"어느 단어가 틀렸는지 알려줄 수 있나요?"
해당 글을 작성하다 보니, 예전에 비밀 복구 구문관련하여 상담을 진행했던 분의 사례가 생각난다. 그분께서는 핸드폰 분실로 인해, 새로운 핸드폰에서 예전 핸드폰에 있는 메타마스크 지갑을 불러와야 하는 상황이었다.
다행히, 시드구문은 미리 저장해 두셨지만, 문제는 그 시드구문을 적어도 '잘못된 비밀 복구 구문'이라는 메시지만 나올 뿐이었다. 그래서, 질문 주신 분께서 자신의 시드구문의 어떤 부분이 틀린 거냐?라고 질문하셨다.
그 당시에는 '본인이 적어놓은 시드구문에 대해 다른 사람이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위의 방법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틀린 부분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뭔가, 메타마스크에 대해 한 단계 더 알아간 느낌이라 기분 좋은 정보이다.
코인, nft, 트랜잭션, 지갑 전송 등 문의 : Hoonak1001@naver.com
1대 1 오픈톡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지문인식 가상화폐 보안 지갑, 디센트]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 부분 바이백이 되어 제가 밥을 잘 챙겨 먹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