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NFT스캠※] 슈퍼 마리오 NFT, 팔 수 없는 NFT 스캠 등장하다..!!!

HOONAK 2022. 9. 20.

9월 20일, 오후 1시 슈퍼마리오 NFT 스캠 소식이 들려왔다.

 

새로운 스캠 유형이고, 급한 사안이라 바로 글을 작성했다.

 

어떤 일인지 알아보자!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슈퍼마리오 NFT, 새로운 유형의 스캠 등장하다!

1. 슈퍼마리오 NFT 거래량이 급증하다!

 

슈퍼 마리오 NFT는 거래량 급증으로 인해, NFT 관련 툴을 이용하시는 분들의 눈에 띄게 되었다. 마리오라는 캐릭터 브랜드와 NFT 거래량 급증은 NFT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왔다.

 

슈퍼 마리오의 거래내역을 살펴보면,  3시간 동안 0.06인 가격이 무려 0.71까지 실제로 거래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급격한 상승과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두 중복되지 않았기에 자전거래를 의심하기엔 쉽지 않았다. 


3. 슈퍼마리오 NFT 민팅 페이지

 

 

오픈씨를 통해 슈퍼마리오 민팅 페이지에 들어가면0.03 ETH에 민팅이 가능했다. 민팅 버튼을 클릭한 후, 트랜잭션 창에는 우리가 스캠이라고 알고 있는 Set approve all 이라던가 Transfer 같은 문구가 아닌 일반적인 계약 상호작용이라는 문구가 있기에 쉽게 의심할 수 없었다.

 

참고로, 해당 문구에 손을 올리면 이런 메시지가 뜨긴 하지만, 0.03 ETH에 사서 바닥가 0.5 ETH에만 팔기만 하면 10배 이상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사람 마음을 자극했기에 눈치채기 쉽지 않았을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민팅 수량도 점점 증가했기에 더욱더 스캠임을 눈치채기 힘들었을 것으로 보인다.


4. 민팅 후, 리스팅이 안되다..!!

 

오픈씨 리스팅 예시 장면

실제 마리오 NFT를 민팅하신 분의 진술을 들어보면, 민팅은 정상적으로 10개도 가능하셨다고 하셨다.

 

하지만, 문제는 리스팅이 안된다는 것이다.

 

해당 NFT를 팔기 위해 오픈씨에 리스팅을 하려고 하면 판매 시 드는 약간의 수수료만 빠져나가고, 서명이 거절되어서 리스팅이 안된다고 하셨다. 슈퍼 마리오를 민팅한 많은 사람들이 리스팅이 안 되는 것에 당황하였다.

 

결국, 이곳에 올려서 판매한 물량들은 모두 자전거래임이 밝혀졌다.

 

자신들이 허락한 NFT들만 거래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보인다. 쉽게 말해 락업을 건 NFT들은 거래가 되지 않았고, 운영자들이 미리 가지고 있거나 민팅한 물량에는 락업이 걸리지 않아 자전거래가 가능했던 것이다. 


5. 현재 상황 

 

 

현재 오픈씨에서는 해당 NFT를 급하게 내린 상황이다. 그리고, 슈퍼마리오 NFT는 민팅 이후 약 160 ETH를 다른 지갑으로 옮기고 나서 추적을 피하기 위해 0.8 ETH씩 쪼개서 수많은 지갑으로 보내고 있다. 


6. 필자의 생각

 

이번 케이스는 NFT 스캠 중 특이한 사례라고 생각하여 이야기를 듣자마자 바로 가져와봤다. 일반적으로는 민팅 사이트에서 투자자들의 자산을 가로채는 일이 많은데, 이번에는 실제 nft를 발급하고 리스팅을 못하게 한 점이 특이했다.

 

앞으로 민팅을 할 때에는 어떤 서명인지뿐만 아니라 Activity 창을 보면서 실제 거래되는 게 맞는지 봐야 할 듯하다. 특히, 이번 경우처럼 아무런 이유 없이 nft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고, 민팅을 여전히 할 수 있다면 많이 의심해봐야 한다. 민팅이 가능하다는 것은 굳이 비싼 돈을 주고 2차 거래를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NFT가 발전하는 만큼, NFT 스캠 또한 발전하는 느낌이다. 모두 조심해서 민팅을 하도록 하자!!

코인, nft, 트랜잭션, 트래블 룰 등 문의 및 상담 : open.kakao.com/me/hoonak

이메일 문의 및 상담 : hoonak1001@naver.com


해킹에서 내 NFT를 지키는 방법 - 지문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1개 

 

지문인증형 지갑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지문 인증형 보안 지갑 디센트 2개 세트

 

지문인증형 지갑 2X 패키지 - Hoonak 의 크립토

지문인증형 지갑은 EAL5+ 인증을 받은 보안 칩에 블록체인 개인키를 저장합니다.  탑재된 지문센서를 통해 입력되는 개인 지문도 보안 칩에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블루투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store-kr.dcentwallet.com

위 링크로 디센트를 구입하게 되면 더욱 할인된 가격으로 디센트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로 구매하시면 Hoonak 블로그가 더 좋은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제공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 유일만 님, 코백남님, 드리머님과 협의 후 링크 드림 **


코인 탐정

 

 

[코인 찾기 서비스] 지갑 속 숨겨진 코인, 잠들어있는 코인 찾아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 지갑속 코인들을 잊고 산다. 심지어, 오래되어서 기억조차 안날 때가 있다. 혹여나, 누가 잘못 전송한 코인이 내 지갑에 있을수도?! 그래서, 지갑에 잠든 코인..................................................................

cryptohoonak.tistory.com


NFT 관련 유튜브 및 디스코드 방

 

 

드리머 Dreamer

NFT, P2E, Defi 등 디지털자산 투자를 공부하는 채널입니다........................................

www.youtube.com

 
728x90

댓글

💲 추천 글